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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비즈니스2.0

QR코드와 음악서비스

링크나우 앱그룹(http://www.linknow.kr/group/app)의
QR코드 출판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로 하였습니다(qr.vCorea.kr).
요즘대세 'QR코드'와 제 전공인 '음악서비스'가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지 과거와 현재를 조망해보겠습니다.


1.QR코드 음악사이트

2005년부터 일본에서는 CD의 QR코드를 인식하면 QR 클립 전문 웹사이트(http://qrclip.net)로 이동하여 음원을 미리듣기할 수 있는 QR코드 전문 음악사이트가 서비스중이다.




이미지 출처 : http://mobile.kaywa.com/qr-code-data-matrix/qr-clip---music-via-qr.html
QR클립을 소개한 블로그 : http://punitraizada.blogspot.com/2005/05/qr-clip.html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QR코드를 이용한 음악마케팅이 시작되고 있으며, QR코드를 통한 음원 미리듣기 서비스는 주요한 음원 홍보 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26238

2.QR코드와 뮤직비디오

2007년에 발매된 펫숍보이즈(Pet Shop Boys)의 <Integral> 뮤직 비디오는 사상 최초로 QR 코드를 내장한 작품으로 알려져있다. 이 뮤직비디오에는 100여개의 QR코드가 삽입되어 있고 개인의 프라이버시권을 옹호하는 사이트들로 링크된다.
MTV가 아닌 유투브라는 인터넷으로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는 시대에, 뮤직비디오를 넘어선 정보를 풍부히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뮤직비디오를 일시정지 해가며 숨은 QR코드들을 접속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미지 출처 : Pet Shop Boys <Integral>뮤직비디오속의 QR코드 http://www.no2id.net/psbs/index.php
참고사이트 : 웹진 '디자인 플러스' http://www.designflux.co.kr/first_sub.html?code=1345&board_value=dailynews

3.QR코드 뮤직앨범

2009년 출시된 iCandy 리더기는 음악 QR코드를 만들어서 음악을 재생하는 방식이다.
ITUNES의 음원을 iCandy 위젯으로 옮겨 QR코드를 만들고 QR코드를 인쇄하면, iCandy 리더기로 음악을 재생시킬 수 있다.
iCandy 리더기만 있으면 4살짜리 아이도 음악을 재생시킬 수 있다고 홍보하는데 명함집과 같이 생긴 QR코드 앨범이 매력이 있을지 의문이고, TV와 같은 스크린을 터치하여 음원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쉬운 방법이 아닐까 싶다. 



이미지 출처/관련 동영상 : http://www.youtube.com/watch?v=GPryGwdm1Sg
QR코드 링크 : http://icandy.ricohinnovations.com/

4.QR코드와 음악포스터

영국의 댄스 뮤직 프로듀서 Grum의 음원 프로모션은 QR코드 포스터를 통해 이루어졌다.
길거리에 아무렇게나 붙어있는 QR코드를 인식하면 Grum의 신나는 MP3를 들을 수 있고, 마이스페이스로도 링크할 수 있다.
마치 도심에서 보물찾기를 하듯 궁금증을 유발하는 QR코드가 아닐 수 없다. 
마침 올해초 Grum의 내한 공연이 있었는데, QR코드로 디자인된 공연 포스터도 흥미를 유발한다.



이미지 출처 : 음원 포스터 http://2d-code.co.uk/qr-code-music-posters/
이미지 출처 : 공연 포스터 http://www.today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643

5.QR코드와 음악프로모션

2010년 칸 국제광고제 금상 수상작은 QR코드를 이용한 음악 프로모션이다.
홍콩의 독립 음반 레이블인 Zoo Record 소속 14개 인디 밴드들의 음원들의 QR코드를 동물 모양의 벽화로 만들어 접속하도록 하였다.
QR코드를 도시의 예술 작품으로 승화한 점이 기발하고 매력적이어서 커뮤니티로 홍보도 많이 되었고, 1주일도 안되어 앨범의 절반을 판매했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 프로모션 http://www.campaignbrief.com/asia/2010/06/cannes-highlight-behind-the-hi.html
이미지 출처 : 히든사운드 http://www.hidden-sound.com/false_alarm/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아이폰에서 MP3 다운로드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어 제한적이나, QR코드에서 MP3 다운로드로 연결하여 매출을 발생시키는 환경이 빠른 시일내에 구현되어 음악 시장의 확장에 기여하길 바란다. 



사운드/뮤직비즈니스 전문 블로그 http://leemix.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