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직비즈니스2.0

뮤직비즈니스 2.0_3.셀프 뮤직 위젯

1. 뮤직 위젯
위젯은 PC, 핸드폰 휴대용 기기등에 설치하거나 웹 블로그 등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시계, 일기예보, 환율 등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미니 컴포넌트이다.
웹위젯은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등 웹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위젯이다.

최근 뮤직 위젯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소리바다의 '뮤비 위젯'은 뮤직비디오를 무료로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설치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림1. 소리바다 뮤비위젯(http://podcast.soribada.com)

브랜드 프로모션 웹사이트에서도 위젯은 필수 툴이 되고 있으며 음악이 포함된 위젯은 마케팅 효과를 높인다. 유니클로는 2007넌 시계와 음악이 결합된 유니클락(http://www.uniqlo.jp/uniqlock)을 출시하여 56개국 3만개 블로그에서 1억회 이상 실행시켰다.

2. 셀프 뮤직
음악 창작에 대한 욕구는 최근 음악 작곡 프로그램인 뮤직쉐이크의 열풍으로 증명된다. 싸이월드에서 서비스중인 뮤직쉐이크는 런칭이후 월평균 2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뮤직쉐이크는 18만개 이상의 다양한 악기와 음색, 코드의 음원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나만의 음악을 만드는 서비스이다.

그림 2. 싸일런트뮤직밴드의 뮤직쉐이크(http://musicshake.com)
 
3. 셀프 뮤직 위젯
셀프 뮤직 위젯은 위젯에 음악을 더욱 쉽게 싣는 방식이다.
유니클로의 온라인 프로모션 사이트 유티루프를 참고하면 이해가 쉽다. 유니루프는 기본 루프 음악을 배경으로 사용자가 제공되는 음원을 적절히 자리배치하여 음악을 완성하는 형태이다.

그림 3. 유니클로 유티루프(http://www.uniqlo.com/utloop

작곡 UI를 더욱 단순하고 음원을 아이콘화하여 음원의 자리배치를 통하여 음악을 만든다.
멀티트랙이 아닌 원트랙 작곡 방식이다.
1) 사용자가 제안한 음원 루프 템플릿을 선택한다. 음원 루프는 한자기 악기 음색으로 구성된 자유로운 박자의 짧은 멜로디이다.
2) 다른 사용자가 녹음한 음성이나 녹화한 영상을 자리배치하여 음악을 완성한다.
3) 완성한 음악을 위젯으로 만든다.

블로그와 위젯을 통해 개인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와 음악과 소리로 개인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는 일맥상통한다.
뮤직 위젯을 사용자 스스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