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직비즈니스2.0

뮤직비즈니스 2.0_2.음악산업 아이디어

독일의 베를린에서 열리는 팝콤(Popkomm–IMEA) 대회는 음악산업의 아이디어를 경진하는 자리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2008년의 우승작을 비롯한 파이널리스트 아이디어는 아직 국내에 개시되지 않은 서비스로서 국내 온라인 음악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

1.카이트(Kyte)

국적 : 미국
주소 : http://www.kyte.tv

카이트는 양방향 TV방송사이트로써 사용자가 동영상, 사진, 음악, 텍스트로 카이트 채널을 만들어 휴대폰이나 PC로 송출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과 실시한 대화도 할 수 있다.
국내에도 세이클럽(http://www.sayclub.com)이 음악과 채팅의 결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동영상 채널생성과 휴대폰으로 송출기능을 음악 SNS 사이트에서 벗어나 인터랙티브 TV 사이트로 진화하는 서비스 모델을 카이트가 보여주고 있다.


2.비맷(Bmat)

국적 : 스페인
주소 : http://www.bmat.com

Bmat는 음악 파형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기술을 갖고 있으며 음악 검색 서비스, 음악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Bmat의 skore 서비스는 녹화된 동영상의 음원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노래 실력을 평가하는 온라인 음악 교육 소프트웨어이다. 녹음된 음정을 그래픽으로 보여주며 음정의 정확도와 표현력을 평가할 수 있다. Bmat의 skore는 스페인의 Operacion Triunfo 컨테스트(http://www.operaciontriunfo.com)의 온라인 캐스팅에서 사용되었으며 5만여명이 오디션에 참가하고 일주일에 백만명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였다. Bmat는 다음 단계로 온라인 댄스 오디션 소프트웨어를 준비중이다.


3.푸가(Fuga)

국적 : 네덜란드
주소 : http://fuga.me

Fuga는 오디오, 비디오 등을 포함한 디지털 컨텐츠를 관리할 수 있는 B2B 플랫폼이다. Fuga는 아이튠즈 냅스터등의 온라인 매장들과 연동되어 간단한 사용으로 컨텐츠의 메타데이터 생성 및 수정, 매장 관리, 등록한 음원으로 새로운 컴필레이션 앨범 발매, 파트너 제휴,  앨범 스케줄 관리, 매출 관리 등 디지털 컨텐츠에 관한 많은 부분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4.로우립(Rawrip)

국적 : 영국
주소 : http://www.rawrip.com

Rawrip는 Rippler 검색 엔진으로 유사 음원을 검색해주며 유료 또는 무료 음원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아티스트들도 음원을 등록하며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다. 또한 아티스트와 팬은 SNS안에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5.로카튠(Roccatune)

국적 : 독일
주소 : http://www.roccatune.com/de

Roccatune은 백만트랙 이상의 방대한 음원을 무료로 스트리밍하는 음악포탈이며 음원은 독일에 한하여 핸드폰으로도 감상할 수 있다.


6.더필터(The Filter)

국적 : 영국
주소 : http://www.thefilter.com

그래미 수상자인 피터 가브리엘이 만든 The Filter는 영국의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 포탈이다.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를 필터링해준다. 네이버의 영화스마트파인더처럼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음악스마트파인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