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직비즈니스2.0

뮤직비즈니스 2.0_1.위키피디아 방식의 온라인 음악교육

http://vgroup.tistory.com/6
브이그룹의 비즈니스2.0 출판프로젝트에 참여중입니다.
3개의 주제를 다루어볼 생각입니다.

1. 위키피디아를 이용한 온라인 음악교육
2. 음악산업 아이디어 
3. 셀프 뮤직 위젯


위키피디아(http://wikipedia.org)는 널리 알려져있다시피 사용자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온라인 백과사전이다.
위키피디아는 미디어위키라는 PHP기반의 검색엔진에 의해 구동되며, 저작권 라이선스인 GNU 자유문서사용허가서에 따라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쓰고 수정할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위키피디아는 집단지성에 의한 방대한 분량의 지식과 끊임없는 갱신, 편리한 접근성을 장점으로 하여, 닐슨조사에 의하면 5년 사이 8,000%의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다.
위키피디아는 논란이 된 전문성에 대한 개선책으로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유니버스(http://www.digitaluniverse.net)라는 웹사이트를 오픈하기도 하였다.

그림1. 위키피디아에서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에 대한 검색결과. 악보와 음원에 대한 예시가 보여진다.
 
한편, 국내 온라인 교육목적의 음악정보는 독자적인 사이트에서 쉽게 검색되지 않는 텍스트 및 이미지 정보를 기반으로 하거나 내용검색이 어려운 동영상 기반의 정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위키피디아의 검색과 컨텐츠 생산 방식을 이용한다면 온라인 음악정보를 쉽고 방대하게 수집할 수 있다.
단, 위키피디아는 음악의 주요한 표현방식인 악보와 음원파일에 최적화된 시스템은 아니므로, 컨텐츠 생산시 악보와 음원파일에 대한 편집을 용이하게 한다면 음악 전문가들이 음악정보를 쉽게 생성할 수 있다.
특히 악보의 생성은 최근 온라인 악보제작 프로그램 개발되는 등 온라인에서 쉽게 악보를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다.


그림2. 온라인 악보제작 프로그램 노트플라이트(http://www.noteflight.com)

인터넷을 토대로 한 새로운 협업방식은 위키노믹스(wikinomics)라 불린다.
위키노믹스의 원리 4가지는 개방성, 동등계층 생산, 공유, 세계적 행동양식이다.

온라인 음악교육에서 위키노믹스의 원리를 도입함으로써 음악에 대한 학습경험이 없던 사용자들도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1. 온라인 음악교육정보는 보통 내용의 변함이 적고 오랜기간 숙련을 통해 학습한 전문가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보 생성 체계를 개방하고 검색이 용이하며 누구나 편집하고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하도록 하므로써 음악이론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새로운 학문적 접근이 가능해진다.
2. 온라인 음악교육정보는 권위있는 전문가들에 의해 정리되어 배포되어야 한다는 전통에 의해 대중적 공유가 어려웠었다. 그러나 음악은 사용자가 향유할 수 있어야 생명을 연장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를 정보생산자로서 인정할때 정보의 가치도 높아질 수 있다.
3. 정보의 독점은 가치창출에 방해가 된다. 온라인 음악교육정보를 독점하는 것보다 공유해야 정보의 가치가 높아진다.
4.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한국형 온라인 음악교육 정보센터가 필요하다.